3.조직이론

1.

조직에서 분화가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목적)

조직 구성원을 전문화시키고 조직의 목표를 좀 더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분화란 조직 내의 업무를 분업화하는 과정으로 이때 분업화에 의해서 조직 역할이 규정된다. 이 때 조직 역할이란 조직 내 지위에 의해서 요구되는 과업 관련 행위의 집합과 그에 해당하는 책임을 의미한다. 분화는 수직적 방향과 수평적 방향에서 이루어지는데 수직적 방향은 과업의 분화가 상하 관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 때 역할들은 하위단위인 (부서와 사업부)의 형태로 세분화된다. 수평적 분화는 과업의 분화가 기능별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2.

분화와 통합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분화의 정도가 커질수록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따라서 통합이 필요하게 되므로 분화의 정도와 요구되는 통합활동은 비례하다. 여기서 통합이란 조직 내의 차별화된 기능(부서)간의 행동이 조직 전체의 목표와 일치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노력을 말한다.

3.

집권화와 분권화의 장`단점을 각각 설명하고 관계를 설명해보시오.

 집권화란 중요한 의사결정 권한이 상부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를 의미하고 분권화란 의사결정권한이 각 계층의 경영자에게 위임되어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집권화의 장점은 1)의사결정 조정하기가 쉽다는 점과 2)조직활동을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방향으로 집중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1)의사결정의 속도가 느리고 2)현장에서의 정보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의사결정의 질이 떨어질 수 있으며 3)외부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없다는 점이다. 반면 분권화의 장점은 1)조직의 반응성과 유연성이 증대한다는 점 2)의사결정의 속도가 빠르다는 점 3)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동기부여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1)권한의 위임이 증가할수록 계획과 조정활동이 어려울 수 있고 2)의사결정과정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될 우려가 있으며 3)각 부서들이 조직의 이익이 아닌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우 통제력이 상실된다는 점이다.

 특히 환경의 변화가 심할 때는 일반적으로 조직 내 분권화 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집권화와 분권화의 장`단점이 있기에 조직의 상황에 따라 집권화와 분권화를 적절히 조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4.

표준화와 상호작용의 이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표준화란 특정 상황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행태 모형을 설정해 놓은 것으로 그 역할과 관련된 과업과 책임을 분명히 해준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조직의 변화나 혁신을 방해하고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과 창의성을 저해한다는 단점이 있다. 상호조정은 의사 결정 과정과 조정 절차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해서 당사자의 판단에 의존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표준화와 상호조정이 균형을 이루면 조직구성원들에게 새롭고 변화하는 환경에도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자유를 주고 보다 나은 효과성을 창출할 수 있다.

5.

비공식집단과 공식집단에 대해 설명하시오.

 조직의 공식구조는 경영자가 의도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규정되는 일의 절차와 역할을 규정한 것이다. 반면에 비공식구조는 조직원들의 관계구조 속에서 생긴 것이다. 비공식집단은 잘 활용하면 조직의 효율성이 제고되지만, 잘못 이용되면 조직이 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를 상황적응적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상황적응적 이론이란 상황에 따라 대처할 필요가 있다는 이론으로 크게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리론으로 나뉜다. 과학적 관리론에는 최고의 대안책을 쓰는 것을 말하는데 구조라는 변수에 집중한다. Rule of Thumb(공식X경험상 괜찮은) One best way(공식O최고의 방법을 찾는)가 있다. 이 때 One best way는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 모두 적용된다는 점을 알아두자. 인간관계론은 비공식집단에 대한 것으로 행태라는 변수에 집중한다. 이처럼 상황에 따라 과학적 관리론을 가지고서 대처할 때도 있고 인간관계론을 가지고서 대처할 때도 있다. , 조직에서는 효과적인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서 비공식집단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6.

기계적인 조직구조와 유기적인 조직구조가 적합한 환경은 각각 어떤 환경인가?

기계적인 조직구조와 유기적인 조직구조는 조직구조를 설계할 때 (분화와 통합, 집권화와 분권화, 표준화와 상호조정, 공식집단과 비공식집단)을 고려한 다음, 이러한 요소들이 조직의 운영방법에 집합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영자의 반응을 둘로 나눈 것이다.

 기계적인 조직구조는 조직구성원의 행태가 예측가능하도록 설계된 조직구조로, 안정적이고 변화가 적은 환경에 적합한 조직이다. 반면에 유기적 조직은 조직 유연성의 촉진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조직으로 환경의 변화가 큰 경우에 적합하다.  

기계적 조직구조의 경우 1)집권화의 형태를 띠며 2)상의하달 방식으로 조직구조가 이루어진다. 3)과업과 개인간 일대일대응으로 이루어져 개인적으로 전문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4)주로 지위계층이라는 통합기제가 사용된다. 반면에 유기적 조직구조는 1)분권화의 형태를 띠며 2)과업과 개인간 일대다대응으로 이루어져 집합적 전문화되는 경향이 있으면 3)주로 팀이나 태스크 포스와 같은 고도의 통합기제가 사용된다.

7.

기계적인 조직구조와 유기적인 조직구조가 이상적인 개념 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현실세계에서는 완전한 기계적 조직 또는 유기적 조직은 찾아볼 수 없고, 다만 기계적 조직 혹은 유기적 조직의 특성을 강하게 나타내는 조직이 있을 뿐이다. 따라서 조직구조를 설계할 때는 상황론적 접근방법에 의하여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불확실성의 원천(환경,전략,기술,규모 등)에 따라 그에 맞는 조직구조를 설계해야 한다.(두 가지 특성이 동시에 나타나는 혼합형 구조로)

8.

조직의 기능을 설명해 보아라.

1)지원기능은 조직과 외부환경과의 호의적인 관계 유지를 위한 조직의 통제를 말하는 것으로 투입요소 획득을 위한 구매기능이나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에 반응하기 위한 홍보 및 법률적 기능과 같은 활동을 말한다. 2)생산기능은 조직의 전환과정의 효율성을 개연시키고 관리하는 기능을 말한다. 3)유지기능은 조직이 효과적으로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도록 부서를 관리하는 기능을 말한다. 4)적응 기능은 조직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5)관리기능은 부서간 혹은 부서 내 활동의 조정과 통합활동을 일컫는다.

9.

통합기제의 유형을 설명해 보아라.

통합기제는 부서 간 의사소통과 조정을 촉진하기 위해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 통합기제의 유형에는 1)권한위계의 설정 2)해당 부서장간의 직접 조정 3)연결역할(다른 부서와의 조정을 담당하는 사람이 연결 역할을 충실히) 4)태스크 포스(다양한 부서로부터 요구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임시 위원회와 같은 것. 문제가 해결되면 해체됨) 5)(태스크 포스가 다루어야 할 문제가 계속적인 문제가 되면 영구적인 기구가 됨) 6)통합역할이나 통합부서의 설치 등이 있다. 가장 간단한 통합방법으로는 권한의 위계를 설정하는 것이며 가장 복잡한 통합방법으로는 통합부서를 따로 설치하는 것이다. 여기서 통합 역할이란 부서 간 의사소통 증진 시키기 위해 특별히 설정된 지위로 이게 많아지면 통합부서가 되는데 조직 내 다양한 부서와 사업부 간 통합을 목적으로 한다.

 

by 도룡뇽:D 2015. 3. 31. 1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