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조직진단의 평가 기준

 

29)행정조직 진단 기준으로서의 조직 효과성이 갖는 문제점

조직효과성은 조직목표의 달성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1.민간의 경우 조직목표가 매출액,이익 등으로 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가 명확한 반면, 행정조직의 경우 조직의 목표 달성 여부와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따라서 행정조직의 성과 측정에 있어서는 조직구성원들의 사명감에 대한 진단이 필수적이다.(자기 인식)

2.조직진단은 조직의 결과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조직의 능력에 대한 측정이 고려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3.효과성에 의한 조직진단에는 시간적 차원이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처럼 민간 기업조직의 진단방법에 주로 사용되는 조직효과성의 개념은 행정조직을 진단하는 경우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행정조직의 진단에 있어 사용되는 개념이 있는데 바로조직 건강성이라는 개념이다.

 

30)행정조직 진단 기준으로서의 조직 건강성

성과 측정 도구는 조직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를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따라서 행정조직의 조직진단은 양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과 과정적 측면도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조직 건강성은 조직 효과성보다 광범위한 개념으로 조직의 능력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조직의 목표 달성 정도뿐만 아니라 조직의 과정적인 측면도 조직의 성과 평가기준에 포함시킨다.

따라서 건강한 조직은 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면서 유지,발전하고 조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조직을 말한다. 또한 조직 구성원을 성숙한 개인으로서 다루는 동시에 그 구성원을 성숙시키고 활용하는 조직을 건강한 조직이라고 본다.

 

,조직을 건강성 측면에서 이해할 때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 있다.

-조직이 건강하지 못한 상태에 있더라도 조직의 생산성은 어느 정도 유지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많은 조직이 건강성은 떨어지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생산적인 조직으로 보일 수 있는 것은 시간차(time lag)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시간이 흐르면 결국엔 건강하지 못한 조직은 비생산적인 조직이 될 수 밖에 없다. 조직의 건강성을 평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궁극적으로 건강성이 조직의 생산성 및 성과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31)건강한 조직의 특성

건강한 조직 문화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둘 수 있다.

1.환경 변화에 민감하고 계획적으로 변화를 준비하는 문화

2.자신의 영역에 얽매이지 않는 팀 지향적인 문화(센스있네..ㅎㅎ)

3.민주적이고 참여적인 문화

 

4.이러한 조직문화는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일관성 있는 원칙과 분명한 사명을 가져야 하고

5.개방적 의사소통과 정보의 공유가 이루어져야 한다.

→ 이런 게 바탕이 되어야 신뢰의 분위기가 조직 내에서 생길 수 있고 구성원들의 창의성과 혁신이 촉진될 수 있다.  

 

6.조직의 리더에 의해 강하게 영향을 받는다.

건강한 조직의 구성원들은 자신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고, 자신이 조직목표의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인식과 확신을 가지게 하는데 있어서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건강한 조직의 리더가 해야 하는 일

1.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들과 비전을 공유

2.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3.모니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포괄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이 있어야

4.훌륭한 리더는 실패를 용납하고 재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조직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은 비단 조직의 리더에게만 달려있는 것이 아니다. 조직 구성원들의 역할도 매우 크다. 조직 구성원들은 그들의 가치가 인정되고 그들의 직무에 대해서 통제권을 발휘할 수 있을 때 조직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기여한다. 그리고 그들은 창의적이고,계속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책임의식을 갖도록 고무된다. 이는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받고 그에 대한 보상이 분명하게 주어지면 더 강화된다.

 

32)조직 건강성의 측정 지표

1.단기적인 측면

목표 달성의 정도(조직 효과성)

2.중기적인 측면(개인과 집단 수준에서)

개인 수준: 직무 만족, 역할기대에 대한 인식, 사기, 조직에 대한 신뢰

집단 수준: 응집성, 리더십, 의사소통의 원활성

3.장기적 측면(조직 전체 수준에서)

조직 사명에 대한 인식 정도,비전의 제시 및 공유,조직 분위기, 환경 변화에 대한 유연성, 조직자원의 효율적 운용,조직학습 능력,고객 만족

 

단기적인 측면에서의 조직 목표 달성 정도는 측정되지만, `단기는 잠재적인 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한다. 우리가 병원에서 진단받을 때 건강하다는 판정을 받았어도 몸 속에 보균하고 있는 균이 있어 건강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듯이 조직도 현재의 목표 달성도 측정해야 하지만 계속적인 목표 달성도 동시에 측정해야 한다.

 

33)조직의 효과성과 조직 건강성 비교

조직의 효과성은 어디까지나 조직의 사명이나 목표의 성공적인 수행 정도를 강조하는 개념이고

조직 건강성은 환경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면서 계속 유지`발전하고,조직목표 및 사명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과정과 조직의 능력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by 도룡뇽:D 2015. 3. 31. 1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