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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말하면 다음과 같다.▼
1.마이그레이션(Migration)-수시로 다른 전자매체에 업댓하여 물리적 매체의 노후화를 방지하는 방법 1
2.에뮬레이션(Emulation)-그 전자기록의 원래 운영환경을 재생산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실현시키는 방법 2
3.인캡슐레이션(Encapsulation)-메타데이터를 디지털 객체랑 하나로 묶어버리거나 포함시켜서 같이 취급되도록하는 방법 3
- 접근성의 유지를 위해 전자기록물을 구형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구성 혹은 세대로부터 현재의 구성 혹은 세대로 끊임없이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물리적 매체의 노후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본문으로]
- 소프트웨어의 원래 성능이 현재의 컴퓨터상에서 재생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전자기록의 원 래 운영환경을 재생산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된다. 직접적 도구가 되는 에뮬레이터 소프트웨 어의 생산이 고도로 숙련된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필요로 하며, 높은 비용을 요구한다는 단점을 지 닌다. 또한, 상업적 소프트웨어의 에뮬레이션은 지적자산과 저작권 문제로 인해 효율성과 안정성을 손상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이 세 가지 보존전략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는 방법 을 채택하도록 하고 있다. [본문으로]
- 메타데이터를 디지털 객체와 함께 하나로 묶거나, 디지털 객체 사이에 포함시키는 것을 말한다. 메타데이터는 기록이 지적으로 이해될 수 있게 하고, 미래에 기술적으로 접근될 수 있도록 하는 역 할을 하게 되므로, 인캡슐레이션은 전자기록의 장기보존 및 활용을 위한 필수기능이다. 그러나 그 자체만으로는 전자기록을 보존하는 기능을 가지지는 못하여, 마이그레이션이나 에뮬레이션 등과 같은 기록의 접근가능성의 보증을 위한 전략들과 함께 결합하여 사용될 때에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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