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Ⅲ.이용자 교육(User Education)
1.이용자 교육의 의의
1.정의 : 이용자에게 도서관 봉사, 시설, 조직과 도서관 자료, 검색전략에 관한 이용을 지도하기 위해 조직된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용어
2.비슷한 용어 : 도서관이용교육, 서지교육(bibliographic instruction, BI), 도서관이용자교육(Library user education/instruction) 등
3.최근 추세 : 정보리터러시교육으로 범위 확장
4.교육의 핵심 : 수준과 범위에 무관하게 정보를 탐색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
5.도서관 이용자교육은 19C 후반 정보서비스의 출발과 궤를 같이 함
6.(주의)그린(Samuel S. Green)은 1876년 처음으로 이용자 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했는데, 이로 인해 그린을 진보이론 학자로 분류해선 안 된다. 그린은 진보이론이 나오기도 전의 사람이므로 굳이 분류하자면 보수이론에 가까운 학자임.
7.로빈슨(Ottis Robinson)은 그린의 주장에 적극적으로 동조함
2.이용자교육의 유형
①비공식적 교육(개별교육)
-비슷한 용어 : 서비스현장교육(point of use instruction), 개별교육(one-to-one instruction)
-가장 일상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교육의 형태이자 가장 오래된 교육 방법
-교육형태 : 주로 참고데스크에서 이루어지는 참고면담의 형식
②공식적 교육(단체교육)_교육의 대상,내용,수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음
교육방법 |
소개 |
오리엔테이션 |
-가장 초보적 단계의 이용자교육 -일차적 목적은 이용자의 편안함 증가시키고 이용자를 받아들이기 위한 것 -단점 : 일회적인 교육이어서 교육의 효과가 그리 높지는 않음 -방법 : 강당 등에서 구두 설명, 비디오와 슬라이드 상영, 도서관 견학, 전자키아크스(Kiosk), 전자게시판, 인쇄물, 인터넷 홈페이지 활용 등 |
Library instruction, Guidance (도서관 교육) |
*‘Guidance’는 교육으로서의 안내와 상담·지도 서비스로서의 안내 둘다 있으니 주의해야 함. -오리엔테이션보다 한 단계 높은 방법으로 학부생 수준의 중급단계 교육(주로 도서관 서비스의 구체적 내용과 도서관 자원 활용방법 교육) -교육 목표 : 도서관 시스템과 참고자료의 이용능력에 대한 이해 -방법 : 대학도서관의 워크숍, 특정학과나 집단의 요청에 이루어짐 ★특정 기관의 절차·장서·정책, 물리적 요인에 한정된 도서관 강조 |
Bibliographic Instruction (서지교육) |
★도서관의 물리적 경계와 특정기관의 한계를 넘어섬(▲도서관 교육과 비교) -1970년대 중반부터 사용 -대학원생 이상(=특정 목적을 가진 이용자)을 교육대상으로 하는 수준 높은 도서관 이용교육(논문작성법도 포함) -방법 : 워크숍, 특강, 독립교과목 수준 -기술적 교육보다는 문제해결에 중점을 둔 개념위주의 교육 강조 -행동주의,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기초 |
Information Management Education (정보관리교육) |
-주로 전문도서관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비슷한 용어 : 정보리터러시 교육 |
3.이용자교육의 방법_(장·단점 소개는 생략)
1.강의(lecture)
-국내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방법 : 직접교수법, 간접교수법, 절충식교육법
2.견학
-강의가 선행되면 효과적임
3.시청각매체의 활용
4.컴퓨터를 활용한 교육
-대표적 : 컴퓨터보조학습(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_인강을 생각하면 쉬움
4.이용자 교육의 운영
1.교육프로그램의 계획
①사전고려사항 : 자료수집과 독서, 사례조사, 이용자 조사(=이용자 요구 분석), 도서관의 준비정도, 지원여부
②세부검토사항 : 교육수준별 유형의 결정, 교육의 목적과 목표의 설정, 교육구조와 내용의 결정, 교육방법의 결정, 조직과 교육담당자의 결정, 예산, 강의실, 통계, 홍보, 기타 등
2.교육프로그램의 개발
3.도서관 연계교육 모델
-교육모델 선택은 ‘사서-학과교수진-경영진’사이의 협력정도에 따라 좌우된다.(▼아래로 갈수록 협력의 정도가 강해짐)
교육 모델 |
소개 |
오리엔테이션 |
-도서관이 주관 |
교과목 연계형 교육 (Course-related instruction) |
-교수의 개인별 요청(일방적)에 의해 이루어짐 -학부 수준의 특정 교과목에서 필요한 정보이용기술 제공하는 교육 |
교과목 통합형교육 (Course-integrated instruction) |
-주로 대학원생 이상의 수준으로 정보이용기술이 교과목의 일부가 됨 |
팀 교육형 교육 (Team teaching) |
-사서와 교수가 공동으로(쌍방향) 교육내용과 방법을 계획·실시·평가하는 방법 -최소한 교과목 통합형이나 독립교과목으로 운영될 때 가능 |
독립 교과목형 교육 (Separated course) |
-경영진이 개입하여 그 기관의 교육과정 일부임 -교육자(사서 또는 교수)가 책임지고 가르침 |
4.교육의 평가
-방법 : 관찰법, 면접법, 설문조사법
'문헌정보학 공부 > 정보봉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정보봉사론-③이용자 교육 2 (정보리터러시 소개·모델·기준·평가유형) (0) | 2017.11.08 |
---|---|
1.정보봉사론-②정보봉사 평가(평가 개념, 목적, 필요성, 평가요소 설정, 평가유형, 평가기법) (0) | 2017.10.22 |
1.정보봉사론-①정보봉사 일반 2(정보봉사 필요성과 발전, 참고사서) (0) | 2017.10.22 |
1.정보봉사론-①정보봉사 일반 1(정보봉사 개념·기능·제공수준) (1) | 2017.10.22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