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4.정보봉사의 필요성과 발전
1.정보서비스의 필요성과 그 도입배경
①출판물의 대량 증가 현상 : 자료와 이용자 간의 중개자로서 사서의 기능 부각
②도서관 이용의 보편화와 이에 따른 ‘요구 패턴의 변화’ : 1800년대 시민사회의 등장은 도서관의 대중화 운동을 일으켰으며, 이 운동은 1850년대 영국에서의 공공도서관법 제정과 공포로 이어짐
③학문의 세분화와 전문화 및 학술활동의 정착
④과학기술 연구자들의 대량 출현
⑤학교 수업방식의 개선 : 19세기에 들어와 주입식 교육보다는 도서관을 활용하게끔 하는 방향으로 개선
⑥도서관 자체(사서)의 전문성에 대한 자각과 반성
2.도입 초기의 상황
Samuel Rothestein(1950년대 중반)과 Samuel S. Green은 둘 다 이용자에게 ‘계획적 협조’를 할 것을 제안한다. 사서를 ‘접근할 수 있는 사람’, ‘도와줄 수 있는 사람’임을 상기시키는 것이 주된 목표.
해리슨(Bobert W.F. Harrison)과 커터(Charles A. Cutter)는 사서의 인적협조에 반대한다. 특히 커터는 목록을 통해서 이용자들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푸울(William F, Poole)과 듀이(Melvil Dewey)도 ‘현대도서관의 이념’이란 말로 사서들의 인적협조에 적극 찬성하고 인적협조야말로 참고사서의 가장 중요한 직무라고 평가했다.
3.정보서비스의 성장
-20세기에 이르러 대규모 도서관들이 보다 전문적이고 적극적으로 정보서비스의 영역을 확장하고 주제별 전문봉사를 시행
-대규모 공공도서관들은 이미 19세기부터 기업체를 대상으로 주제별 전문봉사를 시행하였으며 1930년대에 이르러는 보다 많은 도서관들이 이러한 유형으로 발전
-Creveland 공공도서관이 주제별전문봉사의 선두적 역할을 하였으며 당시에는 일반봉사와 전문봉사를 구분하여 ‘주제전문사서’의 기능을 정착시키고자 하였음
-공공도서관에 비해 대학도서관은 다소 정보서비스의 확장속도가 느린 경향이 있음
-Outreach : 관외봉사로, 도서관 접근에 어려움을 가지는 특정이용자들에게 보다 능동적으로 다가가는 특화된 서비스를 말함.
-대학의 교수법이 개선되면서 도서관을 통한 학생들의 자율학습이 점차 기반이 넓어짐→‘도서관 대학(library college)’이라는 새로운 이념 발생
-전문도서관 정보서비스의 선구적 업적은 맥카시(Charles. McCarthy)가 운영 책임자로 있었던 위스콘신주 입법조사부의 활동
5.참고사서
1.참고사서는 다양한 업무에 종사하는 사서들 중에서 전문적으로 정보서비스만을 담당하며, 직무수행에 필요한 권한과 책임을 가진 사람을 말함.
2.참고시스템 구성의 3요소 : 참고사서, 참고정보원의 구성, 시설 및 환경
3.유사용어 : 주제전문가(subject specialist), 조사분석가(search analyst), 정보/참고경영자(information/reference manager), 정보중개자(information broker)
4.전문직으로서의 사서직 : 법적·윤리적 기반/지식체계와 교육/학회나 협회의 존재/해당 전문직의 사회에 대한 기여 등이 필요
5.자질 : ①교육적 역할(1900년대 초반 강조, 사무엘 그린과 듀이), ②참고자료에 대한 폭넓은 이해 ③최종 해답의 제공능력 ④조사분석가, 정보 및 참고경영자, 정보중개자
6.학자들의 자질 논의
학자명 |
말말말 |
Bishop(1915) |
“정보사서는 도서관을 이용자에게 해석해주는 사람” |
James I,Wyer(1930) |
“27개의 자질 갖추도록 노력할 것” |
Hutchins(1944) |
“정보사서의 자질에는 7개 정도의 자질 필요.. ” |
Fussler(1949) |
“정보사서는 일반적 학술활동에 대해 잘 이해해야” |
Armstrong (1963) |
“훌륭한 정보사서는 탄생되는 것”(금수저론) |
Jesse Shera(1964) |
“참고사서는 이용자와 동등한 입장에서 대화가능한 학자여야 함” |
Thelma Freides(1966) |
“참고자료에 대한 지식” 강조 |
Winchell(1967) |
“정보원과 이용자를 연결해주는 중개인으로서의 자질” 강조 |
Haro(1969) |
“정보조사제공 기능을 통해 이용자로부터 깊은 신뢰 얻을 수 있음” |
Willian A. Katz (1982) |
인간성 강조 |
Buttler and Dumont(1989) |
5개 정도 요구 |
7.(암기)참고사서의 역할변화 요인에는 ①인터넷 환경 ②상호작용 도서관체제 ③전자매체의 발전과 통합이 있다.
8. 참고사서의 역할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점점 약화되는 역할 : 수작업 정보탐색, 개별교육으로서의 지도, 독서상담서비스, 서지작성업무, 인쇄본 참고자료의 평가업무
-점점 강화되는 역할 : 참고정보의 내용분석, 콘텐츠관리. 학습자원제공, 정보중재, 원교교육운영, 이용교육, 참고정보원 개발, 문화프로그램 개발, 정보원의 평가, 저작권 관리
'문헌정보학 공부 > 정보봉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정보봉사론-③이용자 교육 2 (정보리터러시 소개·모델·기준·평가유형) (0) | 2017.11.08 |
---|---|
1.정보봉사론-③이용자 교육 1 (이용자 교육의 의의·유형·방법·운영) (0) | 2017.10.22 |
1.정보봉사론-②정보봉사 평가(평가 개념, 목적, 필요성, 평가요소 설정, 평가유형, 평가기법) (0) | 2017.10.22 |
1.정보봉사론-①정보봉사 일반 1(정보봉사 개념·기능·제공수준) (1) | 2017.10.22 |
RECENT COMMENT